집 안의 네트워크 구조 이해하기

집에 와이파이를 쓰고자 공유기를 구매해서 랜선을 벽과 공유기에 연결했는데, 와이파이는 잘 되지만 인터넷이 안된다? 그러면 그건 단자함에서 인터넷 선이 제대로 연결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질문이 자주 나오는 이유는, 집 안의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통해서 우리가 어떻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와이파이가 왜 인터넷이 안될 수도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제가 사는 원룸은 두 개의 벽 포트가 있습니다. 편의상 각각 거실1, 거실2 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단자함이 존재하며, 원룸 건물 통채로 공용 인터넷도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공용 인터넷은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조가 꽤나 복잡합니다. 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외부 – 모뎀 – [노트북 + 거실2 벽] – 단자함 – 거실1 벽 – 공유기 – [NAS + 서버]

 

이제부터 하나하나 사진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외부 인터넷은 전신주에서 바로 따온 광케이블로 되어있습니다. 이 광케이블이 제 원룸과 외부를 이어주는 것입니다.

원룸 인터넷이 100메가 지역케이블이라서 너무 느리고 끊겨, 별도로 메이저 통신사의 기가인터넷을 위해 이렇게 구멍을 내고 광케이블을 연결하였습니다. 이건 바로 모뎀으로 들어갑니다.

제일 좌측이 광케이블 입니다. 단말1에 연결된 랜선은 거실2의 벽으로 연결되며, 단말3은 제 노트북으로 연결이 됩니다. 제일 오른쪽은 모뎀 전원선 입니다. 거실2의 벽 살펴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벽면에 연결했습니다. 벽면에 연결한다는 것은 모뎀에서 들어오는 신호를 단자함으로 보내겠다는 뜻입니다. 혹은 반대로 단자함에서 벽에 연결한 기기로 신호를 보내겠다는 뜻이기도 하겠지요. 그러면 내가 단자함을 설정하기에 따라서 신호를 다른 곳으로 보낼 수가 있습니다. 단자함의 구조는 집의 건축연도에 따라서, 또는 규모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뭔가 복잡해보이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어둡게 보이는 저 뒤의 세 랜선이 건축 당시에 이미 설치되어있는 랜선입니다.

  • 제일 좌측이 건물 메인 단자함에서 제 방으로 들어오는 메인선.
  • 가운데가 거실1의 벽과 연결되는 랜선.
  • 제일 우측이 거실2의 벽과 연결되는 랜선

제가 앞서 거실2에서 벽에 랜선을 연결했으므로, 그 신호는 제일 우측의 뒷부분에 들어오게 됩니다. 제 목표는 거실2에서 들어오는 신호를 거실1로 보내는 것입니다. 그러면, 거실2와 거실1이 서로 연결되도록 단자함을 조작해줘야 하겠지요? 그래서 가운데 단자와 우측 단자의 앞부분에 랜선을 하나 잘라서 연결한 상태입니다. 그러면 거실1과 거실2의 벽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원룸 공용 네트워크를 거실1로 보내고 싶다면 랜선을 잘라서 가장 왼쪽의 단자와 가운데 단자를 랜선으로 연결해주면 되겠지요? 그리고, 단자함을 잘 보면 구조상 랜선을 단자대 단자, 1:1로만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거실2에는 아무 신호도 보낼 수가 없게 됩니다. 즉, 원룸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거실1이나 거실2중에 한 곳에만 인터넷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래서 많은 집에서 벽 단자가 한 곳만 동작하는 이유입니다.

자, 이제 단자함 설정은 완료되었으므로 거실1의 벽에 랜선을 연결해서 원하는 기기에 인터넷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기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했습니다.

거실1의 벽에서 나온 랜선이 공유기의 인터넷 (WAN) 포트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러면 다른 LAN 포트에 연결된 장비들이 인터넷을 공유받아서 사용할 수 있으며, 무선으로 휴대폰 역시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랜 단자 1은 NAS로, 랜 단자 2는 리눅스 서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외부 – 모뎀 – [노트북 + 거실2 벽] – 단자함 – 거실1 벽 – 공유기 – [NAS + 서버]

 

다시 구조를 보시면, 처음 볼 때는 대체 뭐지? 싶었던게 살짝 이해가 가실려나 모르겠습니다. 결국 집 안의 네트워크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단자함입니다. 단자함은 집안에 미리 설치된 랜선을 이용해서 신호를 여기 저기 공급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벽 단자는 그래서 단자함에서 내가 어떻게 신호를 “연결” 하느냐에 따라서 벽 단자로 인터넷이 될 수도 안될 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점을 참고하시면, 공유기를 벽에 연결한 다음에 와이파이는 되지만 인터넷은 되지 않는 이유가 뭔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