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상점 검은화면 해결하기

스팀을 설치하고 실행을 했는데, 라이브러리 화면만 멀쩡하게 나오고 다른 스팀 화면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말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각각의 경우별로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NS 변경하기

이 방법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스팀을 처음 실행시에 로그인이 매우 느린 경우
  • 스팀 업데이트가 매우 오래 지속되는 경우
  • 상점 페이지가 완전히 검은 색이 아니고, 드문드문 나타나지 않는 경우

먼저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화면을 엽니다. 그리고 ncpa.cpl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인터넷 방식에 따라서 유선인 경우에는 이더넷 어댑터의 속성을, 무선인 경우에는 Wi-Fi 어댑터의 속성을 들어갑니다. 저는 유선이 연결된 상태이므로 이더넷 어댑터의 속성에 들어가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항목을 들어갑니다.

그리고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체크합니다. 아래에 DNS 주소는 제가 입력한 것처럼 CloudFlare의 DNS 주소와 Google의 DNS 주소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확인을 눌러 저장하고 스팀을 다시 켜봅니다. 빠르게 상점이 열린다면 해결 완료된 것입니다. 여전히 검은 화면이라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봐야 합니다.

2. 스팀 재설치

이 방법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상점 화면이 아예 검은색인 경우
  • SteamWebHelper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재설치 방법은 스팀을 제어판에서 삭제하고 설치 파일을 실행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먼저 스팀이 설치된 폴더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steamapps 폴더와 steam.exe를 제외한 모든 파일을 삭제합니다. 그 후에 steam.exe를 실행하면 스팀이 처음부터 다시 설치가 진행됩니다. 이렇게 설치를 완료하고 다시 스팀을 실행해서 상점 화면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잘 안될 경우에는 한 번 정도만 더 시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보통은 이 과정을 통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이 진행을 했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구체적인 원인을 먼저 파악해야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저한테 문의가 들어와서 해결되는 경우가 더 생긴다면 글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